이번 포스팅에선 소니(Sony)의 주가와 현황, 그리고 2024년 전망에 대한 저의 관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 차
소니(Sony) 개요
설립 | 소니(구 도쿄 츠시농교) 1946년 아키오 모리타 외 몇 명의 엔지니어들에 의해 일본에서 설립 |
본사 | 일본 도쿄도 미나토구 |
시가총액 | 약 1.5조 달러 (2023년 12월 기준) |
주요제품 및 서비스 | PlayStation, BRAVIA, α, Cyber-shot, Walkman, Xperia, Sony Music, Sony Pictures,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 등 |
주요 경쟁사 | LG전자, 삼성전자,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캐논, 니콘, 파나소닉 등 |
사회적 책임 | 기부, 지역사회 참여, 환경 보호, 다양성 증진, 인권 존중 등 |
소니는 1946년에 창립된 일본의 대표적인 가전 및 엔터테인먼트 기업입니다. 소니는 전자제품, 게임, 음악, 영화, 금융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와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니의 주식은 도쿄 증권 거래소(TSE)와 뉴욕 증권 거래소(NYSE)에서 SNE의 티커 심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국인에게도 친숙한 소니는 전 세계적으로 1만 1천여 개의 기업과 1억 1천만 명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과 규모의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전자제품 분야에서는 텔레비전,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PlayStation 시리즈는 게임 콘솔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소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도 강력한 입지를 갖고 있으며,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와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는 각각 음악과 영화 산업에서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는 PlayStation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 게임과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소니의 경영진은 요시다 겐이치로(Yoshida Kenichiro)가 CEO를 맡고 있으며, 창립자인 아키오 모리타(Akio Morita)의 아들인 모리타 하루키(Morita Haruki)가 회장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소니는 기부, 환경보호, 다양성, 인권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소니(Sony) 주가 및 현황
소니의 주가는 2021년 11월에 역대 최고치인 1만4천1백엔을 기록했으나, 이후에는 조정세를 보였습니다. 2021년 12월 31일에는 104.7달러로 마감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2023년 12월까지 110달러 선을 오르내리며 횡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소니의 주가가 둔화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했습니다.
첫째, 소니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일부 사업 영역에서 수요가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영화, 음악, 테마파크 등의 산업에서는 소니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이 줄었으며, 이는 소니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반도체 부족 현상이 발생하면서, 소니의 전자제품과 게임 콘솔의 생산과 공급에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이는 소니의 수익성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둘째, 소니는 경쟁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소니는 전자제품,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삼성전자, LG전자,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캐논, 니콘, 파나소닉 등의 경쟁 업체들이 소니의 시장 점유율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스마트폰과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니와 경쟁하고 있으며, 소니보다 더 많은 고객과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닌텐도는 게임 콘솔 시장에서 소니의 PlayStation에 대항하는 Switch를 성공적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셋째, 소니는 투자와 혁신의 부족으로 인해 성장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소니는 과거에는 워크맨, 디스크맨,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출시가 부족하였습니다. 또한, 소니는 인수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확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데에도 소극적이었습니다. 이러한 투자와 혁신의 부족은 소니의 성장 잠재력을 저하시켰습니다.
소니(Sony) 2024년 주가 전망 및 예상
2024년 소니의 목표 주가는 평균적으로 1만 5천 500엔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작용했습니다.
첫째, 소니는 가정용 콘솔 게임 시장에서 여전히 업계 이니셔티브와 표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게임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가까운 경쟁자인 마이크로소프트보다 10%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게임 기기의 품질과 다양성, 게임 콘텐츠의 풍부함과 창의성, 게임 서비스의 안정성과 편리성 등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소니는 게임 시장이 2024년까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신의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소니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종식과 함께 수요의 회복과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일부 제품들의 공급이 부족하였지만, 반대로 온라인 비즈니스와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인해 새로운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소니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원격 게임, 온라인 스트리밍,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였으며, 이는 고객들의 엔터테인먼트 수요와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니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되면서, 고객들의 수요가 다시 증가하고, 지연되었던 프로젝트들이 재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 음악, 애니메이션 등의 산업에서는 소니의 콘텐츠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셋째, 소니는 인수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확보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다양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니는 지난해 크런치리롤을 인수하였으며, 이는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크런치리롤은 세계 최대의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1억 명 이상의 사용자와 5천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니의 애니메이션 사업의 매출과 수익성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또한, 소니는 넷플릭스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는 영화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확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넷플릭스는 소니의 영화 콘텐츠를 자신의 플랫폼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고, 소니는 넷플릭스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수와 협력은 소니의 매출과 수익성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상 소니의 현재와 미래 전망을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출처 : 소니 홈페이지, 야후재팬, 월스트리트 저널, 포브스, 뉴욕 타임스, CNN
2024.02.15 - [경제와 산업] - 마루베니상사 개요, 주가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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