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패션, 뷰티, 취미

[한국 명산 2] 설악산(강원도) 정상 높이 해발 주요 명소 등산 루트 역사 가는 법

by 지식과 지혜의 나무 2024. 9. 12.
반응형

설악산 (강원도)

• 해발: 1,708m (대청봉)
• 주요 봉우리: 대청봉, 중청봉, 소청봉
• 위치: 강원도 속초시, 인제군, 양양군

역사와 내력

설악산은 대한민국에서 세 번째로 높은 산으로, 동쪽 동해안을 따라 자리한 한반도의 대표적인 명산입니다. 설악산이라는 이름은 ‘눈 덮인 큰 산’이라는 의미로, 겨울철에 눈이 덮인 장관에서 유래했습니다. 신라시대부터 신성한 산으로 여겨졌으며,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수많은 시인과 문인들이 설악산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시를 남겼습니다.

설악산은 197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82년에는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곳은 생태적, 지질학적 가치가 높아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그야말로 ‘자연 박물관’이라고 불리울 만큼 다양한 생물과 지형이 존재합니다. 설악산은 사계절 내내 변화하는 경관으로 유명하며, 특히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은 국내외에서 많은 등산객을 끌어들입니다.

주요 명소

1. 대청봉: 설악산의 최고봉이자, 한반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대청봉은 해발 1,708m입니다. 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와 설악산의 거대한 산세가 한눈에 들어오며, 맑은 날에는 멀리까지 시야가 확 트입니다. 대청봉은 설악산을 오르는 이들의 목표 지점으로, 등산이 어렵지만 정상에서의 성취감은 매우 큽니다. 겨울철 대청봉은 눈꽃이 덮인 장관을 자아내며, 그 아름다움은 산행의 어려움을 보상해 줍니다.

2. 천불동 계곡: 천불동 계곡은 설악산을 대표하는 자연 명소 중 하나로, 거대한 기암괴석들이 마치 천불(수많은 불상)처럼 서 있는 모습이 장관을 이룹니다. 계곡을 따라 걷다 보면 물이 흐르는 소리와 함께 웅장한 암석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풍경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철 단풍이 들 때는 계곡을 따라 울긋불긋 물든 나무들과 바위가 어우러져 절경을 이룹니다. 천불동 계곡은 산책로로도 인기가 많아, 가벼운 산행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합합니다.

3. 비룡폭포: 천불동 계곡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만날 수 있는 비룡폭포는 높이 20m에서 물이 떨어지는 웅장한 폭포입니다. 여름철에는 시원한 물소리와 함께 폭포수 주변의 울창한 숲에서 더위를 식히기 좋습니다. 폭포 주변에는 쉬어갈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어, 등산 중간에 잠시 휴식을 취하며 자연의 경치를 감상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4. 권금성: 설악산 중턱에 위치한 권금성은 과거 군사 요새로 사용되던 성터로, 이곳에 오르면 동해와 설악산의 경치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습니다. 권금성까지는 케이블카를 타고 쉽게 오를 수 있으며, 정상에 도착하면 설악산의 거대한 산세와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권금성에서 바라보는 일출과 일몰은 장관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찍으며 그 아름다움을 기록합니다.

5. 신흥사: 설악산 입구에 위치한 신흥사는 고려시대에 창건된 유서 깊은 사찰로, 설악산을 찾는 많은 이들에게 평온함을 선사하는 장소입니다. 신흥사는 설악산의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사찰의 고요한 분위기를 더하며, 불교 신자뿐만 아니라 일반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많습니다. 사찰을 둘러본 후 설악산을 오르는 등산객들도 많으며, 등산 전후에 잠시 휴식을 취하기 좋은 명소입니다.
6. 백담사: 설악산 깊숙한 곳에 자리한 백담사는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사찰입니다. 백담사로 가는 길은 평탄하고 잘 정비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사찰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함께 산책하기에 좋은 장소이며, 특히 가을철에는 단풍이 물들어 그 풍경이 더욱 아름답습니다. 백담사는 명상과 힐링을 위한 장소로도 유명하며, 자연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기 위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7. 울산바위: 울산바위는 설악산의 상징적인 명소 중 하나로, 거대한 바위들이 마치 성벽처럼 이어진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 거대한 바위 군락은 수백 미터에 달하며, 그 웅장한 모습에 많은 등산객들이 이곳을 찾습니다. 울산바위 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와 설악산의 아름다운 산세가 한눈에 들어오며, 그 경치는 그야말로 장관입니다. 울산바위까지 오르는 길은 비교적 짧지만 경사가 가파르고 돌계단이 많아, 등산 장비를 잘 준비하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산 루트

1. 오색 코스: 대청봉으로 가는 가장 빠른 루트로, 총 5km의 짧은 거리지만 경사가 매우 가파릅니다. 오색 코스는 오색 온천 마을에서 출발해 대청봉까지 이어지며, 등산 시간이 짧지만 매우 도전적인 코스입니다. 이 루트를 이용해 정상에 도달하는 데는 약 4~5시간이 소요되며, 하산하는 데는 약 3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오색 코스는 짧은 시간 안에 설악산의 장대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 코스이지만, 체력 소모가 큰 만큼 준비가 필요합니다.

2. 소공원~대청봉 코스: 소공원에서 출발해 대청봉까지 이어지는 루트는 약 9.5km로, 권금성, 천불동 계곡, 비룡폭포 등 설악산의 주요 명소를 모두 거쳐가는 루트입니다. 이 코스는 경치가 뛰어나고 다양한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어, 많은 등산객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소공원에서 권금성까지는 케이블카를 이용해 쉽게 오를 수 있으며, 천불동 계곡을 따라 걷다 보면 대청봉에 도달하게 됩니다. 왕복으로 약 7~8시간이 소요되며, 체력적으로 중급 이상의 난이도를 요구하지만 그만큼 보람이 큽니다.

3. 울산바위 코스: 울산바위로 가는 코스는 비교적 짧지만, 경사가 매우 가파릅니다. 출발 지점에서 울산바위 정상까지는 약 3.8km로, 왕복 약 4~5시간이 소요됩니다. 바위 계단과 돌길이 많아 등산화를 꼭 착용해야 하며, 정상에 오르면 동해바다와 설악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코스는 경치가 아름다워 사진 촬영을 즐기는 등산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꿀팁

• 케이블카 이용: 권금성까지 케이블카를 타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체력 부담 없이 설악산의 경치를 즐기고 싶은 여행객들에게 추천됩니다. 권금성 정상에 오르면 설악산의 장엄한 산세와 동해바다의 푸른 물결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일출과 일몰 시간에 방문하면 더욱 감동적인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 겨울철 산행: 겨울철 설악산은 눈이 많이 쌓이고 길이 얼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아이젠과 방한 장비를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겨울철 눈 덮인 설악산은 매우 아름답지만, 날씨가 급격하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기상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안전하게 산행을 계획해야 합니다.
• 일찍 출발: 가을 단풍철이나 주말에는 설악산을 찾는 등산객들이 많아, 주차장이 빨리 만차가 될 수 있습니다. 설악산을 여유롭게 즐기기 위해서는 새벽 일찍 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장을 이용하려면 아침 일찍 도착하는 것이 유리하며, 성수기나 단풍철에는 새벽 5시~6시 정도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가을 단풍철에는 매우 많은 인파가 몰리므로, 이른 아침에 도착하면 한적하게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단풍철과 성수기 대처법: 가을철 단풍을 보기 위해서는 보통 10월 중순에서 말까지가 절정이므로, 이 시기에는 혼잡이 예상됩니다. 가능하다면 평일을 선택하거나, 단풍철이 시작되기 직전인 10월 초에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수기에는 등산로와 주차장뿐만 아니라 주변 식당과 카페도 붐비므로, 도시락이나 간식을 준비해 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하산 시 주의 사항: 설악산은 경사가 가파르고 돌길이 많기 때문에 하산 시 발목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스틱을 이용해 무릎과 발목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특히 겨울철에는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아이젠과 스틱을 반드시 준비하는 것이 안전한 산행에 도움이 됩니다.

서울에서 설악산 가는 법

서울에서 설악산으로 가기 위해서는 동서울터미널이나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속초행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고속버스는 약 2~3시간이 소요되며, 속초에 도착한 후에는 설악산 국립공원 입구로 가는 버스를 타고 소공원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소공원까지는 약 30분 정도가 소요되며, 버스는 설악산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자주 운행됩니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서울양양고속도로를 타고 양양 IC에서 나와 속초 방면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주차장은 설악산 소공원 입구에 위치해 있으며, 성수기에는 주차장이 매우 붐빌 수 있으므로 주차 대책을 미리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라산과의 비교

한라산과 설악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명산으로, 각각 고유의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 한라산은 제주도의 중앙에 위치한 독특한 화산 지형을 가진 산으로, 제주도의 풍부한 생태계를 탐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특히 백록담과 사라오름 등 화산 활동의 흔적을 볼 수 있는 장소들이 많으며, 계절마다 변하는 한라산의 경치는 많은 등산객들을 매료시킵니다. 한라산은 비교적 완만한 경사를 가진 성판악 코스와 관음사 코스를 제공해, 초보자부터 경험이 많은 등산객까지 모두 즐길 수 있습니다.
• 설악산은 기암괴석과 계곡, 그리고 동해를 바라보는 아름다운 경치로 유명하며, 산의 웅장한 자연미를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설악산은 사계절 내내 변화하는 경치를 감상할 수 있으며, 특히 가을 단풍과 겨울 설경이 유명해 많은 등산객들이 찾습니다. 한라산보다 험준한 경사와 돌길이 많아 체력 소모가 큰 편이지만, 그만큼 보람도 큽니다.

두 산 모두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합니다. 한라산은 제주의 독특한 화산 지형과 비교적 완만한 등산로가 특징인 반면, 설악산은 한국의 산악미와 기암괴석, 계곡이 어우러진 장엄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