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포츠&엔터테인먼트

손흥민 vs 오타니, 전 세계 인지도의 승자는 누굴까(구글 트렌드)

by 지식과 지혜의 나무 2024. 2. 7.
반응형

EPL 득점왕이자 동리그 누적 100호골 이상 넣은 아시아 역대급 축구 스타 손흥민 선수와,

스포츠 역사상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갈 7억 달러(10년)를 계약한 야구계의 정점 오타니 쇼헤이 선수

 

한일 양국을 대표하는 두 선수, 구글 트렌드로'최근 3년 간' 두 선수의 관심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참고로 구글 트렌드는 한국어로 검색하더라도 각 국의 언어로 자동 번역하여 모든 키워드를 잡아내므로, 검색 언어별로 결과가 달라지지 않습니다. 즉, 공정한 비교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론) 먼저 두 선수가 속한 종목, 축구와 야구로 비교해 봤습니다.

축구와 야구의 종목별 인지도는 축구의 압도적 승리

 

최근 3년 간 축구의 상대적 관심도는 야구의 3.5~9배 수준으로 압도적 우위입니다.

그럼 최근 3년 간 두 선수의 모국, 활약하고 있는 국가, 그리고 전 세계에서의 구글 트렌드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목 차

 

한국에서의 인지도 비교

최근 3년 간 한국에서 두 선수에 대한 구글 트렌드 관심도는 손흥민의 승리

 

• 먼저 대한민국에서는 17:2의 비중으로 손흥민에 대한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약 9배)

• 이에 반해 오타니는 WBC 시리즈, 그리고 LA다저스 계약 시 일시적으로 높았지만 손흥민 관심도에 비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에서의 인지도 비교

최근 3년 간 일본에서 두 선수에 대한 구글 트렌드 관심도

 

일본에서의 구글 트렌드는 정반대 양상인데, 15:1의 비중으로 오타니에 대한 관심도가 압도적입니다.(약 15배)

•  반면 최근 3년 간 손흥민에 대한 상대적 관심도는 미미했습니다. 두 국가는 거의 상극처럼 차이가 납니다.

 

영국에서의 인지도 비교

최근 3년 간 영국에서 두 선수에 대한 구글 트렌드 관심도

 

• 이번엔 손흥민 선수가 소속된 토트넘 홋스퍼가 있는 영국(잉글랜드, 스코틀랜드와 웨일즈, 북아일랜드)입니다. 

평균 관심도 24:2로 EPL에서 활약 중인 손흥민 선수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미국에서의 인지도 비교

최근 3년 간 미국에서 두 선수에 대한 구글 트렌드 관심도

 

• 오타니 선수가 역대 최대 연봉 계약 후 플레이하게 될 LA다저스가 속해 있는 미국입니다. 

미국 4대 스포츠 중 하나인 야구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 관심도 6:1로 오타니 선수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전 세계 인지도 비교(결론)

최근 3년 간 전 세계에서의 관심도

 

그렇다면 앞선 국가들을 포함한 전세계 인지도의 최종 승자는 누구일까요?

 

평균 관심도 14:5 2배 이상 높은 오타니가 손흥민보다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축구의 종목 위상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오타니가 더 높게 나온 것은, 그만큼 오타니 선수가 종목의 한계를 넘어 스포츠계 전반에 센세이셔널함을 제공한다는 해석이 가능한 부분이었습니다.

 

아울러 축구의 관심도가 압도적인 것은 맞으나, 그 관심도는 축구라는 종목, 그리고 소수의 월드클래스(우리가 흔히 아는 메시, 호날두, 음밥페, 홀란드 등) 선수에 국한된다는 추측을 가능케 합니다.

 

(번외) 오타니와 메시, 호날두, 음바페, 홀란드, 케인, 살라의 관심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메시와 오타니 관심도 비교

 

아르헨티나를 월드컵 우승으로 이끈 축구의 신 메시오타니 비교관심도 8:1, 무려 8배의 차이메시가 앞섭니다.

이는 축구와 야구의 종목 관심도 차이와도 유사성을 보입니다. 즉, 메시는 축구라는 종목의 인지도와 동급 내지 그 이상이라는 뜻입니다.

 

호날두와 오타니 관심도 비교

 

메시와 함께 세계 축구를 양분했던 포르투갈의 슈퍼스타 호날두 오타니 비교 관심도 22:3, 무려 7배의 차이로 호날두가 앞섭니다. 이 차이 역시 축구와 야구의 종목 관심도 차이와도 유사성을 보입니다. 다시 말해 메시와 호날두는 그 실력과 명성에 걸맞게 축구라는 종목을 사랑하는 팬 대부분이 사랑하는 슈퍼스타로 인지도가 상당하다는 뜻입니다.

 

음바페와 오타니 관심도 비교

 

월드컵 우승과 득점왕을 달성한 프랑스의 음바페 오타니 비교 관심도 5:2, 2.5배가량 차이음바페가 앞섭니다. 이 역시 메시와 호날두를 잇는 차세대 축구 스타라는 상징성과 인기가 높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홀란드와 오타니 관심도 비교

 

맨체스터 시티의 월드클래스 공격수 홀란드 오타니 비교 관심도 15:11, 약 1.4배 차이 홀란드가 앞섭니다. 홀란드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덜한 노르웨이 출신임에도, 축구라는 종목의 팬이 워낙 많고 홀란드 역시 EPL 최고의 스타로서 많은 팬을 보유하여 인지도가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케인과 오타니 관심도 비교

 

이번엔 바이에른 뮌헨의 에이스이자 손흥민보다 상위 클래스 공격수 해리 케인과 비교해 봤습니다.

케인부터는 14:7로 오타니의 인지도가 케인보다 2배가량 높습니다. 축구 탑 5 선수에는 못 미치나 그 바로 다음 급의 월드클래스 케인보다는 오타니 인지도가 더 높다는 방증입니다.

홀란와 오타니 관심도 비교

 

월드클래스 수문장 격인 이집트 파라오 살라와 오타니의 비교 시, 오타니가 15:11로 살라보다 인지도가 높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오타니 인지도는 메시 호날두 음바페 홀란드보다는 낮지만,  케인 및 살라보다는 높은, 축구로 치면 월드클래스 세컨 티어 이상의 인지도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연봉은 호날두 제외하고 모든 선수를 압도하고, 종목 내 위상은 호날두 수준은 되는 것 같습니다)

 

이상 손흥민 선수와 오타니 선수, 그리고 월드클래스 축구선수들의 인지도를 구글 트렌드를 통해 비교해 봤습니다.

 

구글 트렌드가 모든 인지도를 대변하지 않으니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